SAP 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 시스템 내에서 Document Entry는 금융, 판매 및 배송, 인사 관리, 제조, 접객 서비스 등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데이터 입력을 말합니다. 특히 재무 회계 또는 관리 회계 관점에서 볼 때, Document Entry는 금융 트랜잭션을 시스템에 기록하는 행위를 말합니다. SAP에서 "Document"는 비즈니스 트랜잭션의 전자적인 표현입니다. 각 문서는 고유한 문서 번호를 가지고 있고, 해당되는 데이터와 함께 여러 SAP 모듈 간에 통합됩니다.
Document Entry와 관련된 용어를 상세히 설명하면:
1. Document Number (문서 번호) :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거나 사용자가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고유한 식별 번호입니다. 이 번호를 통해 문서를 검색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.
2. Document Type (문서 유형) : 문서의 종류를 식별합니다. 예를 들어, 송장(Sales Invoice), 지급 영수증(Payment Receipt), 전기(G/L Entry) 등이 있습니다. 각 문서 유형은 특정 번호 범위와 연결되며, 이는 문서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3. Document Date (문서 날짜) : 문서가 생성된 실제 날짜입니다. 이 날짜는 회계 업무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, 회계 기간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
4. Posting Date (전기 날짜) : 금융 거래가 재무 회계에 반영되는 날짜입니다. 이 날짜는 회계 기간의 시작과 끝을 정의하고, 이에 따른 재무 제표를 준비하는 데 중요합니다.
5. Entry Date(입력 날짜) : 문서가 시스템에 입력된 실제 날짜입니다.
6. Header Text (문서 헤더 텍스트) : 문서 전체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. 이 텍스트는 검색과 보고서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.
7. Company Code (회사 코드) : 특정 문서가 속한 회사 또는 법인을 식별하는 코드입니다. 이는 문서가 회계 처리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8. Reference Number (참조 번호) : 외부 문서 번호나 거래 사실을 참조하는 번호로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 공급업체의 송장 번호를 여기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.
9. Currency (통화) : 거래가 이루어진 통화를 나타냅니다. SAP는 여러 통화를 지원하며, 회계 문서의 금액은 이 통화로 표시됩니다.
10. Amount (금액) : 거래의 금전적 가치를 나타내며, 이는 해당 통화로 표시됩니다.
11. GL Account (일반 원장 계정) : 금융 거래가 영향을 미치는 일반 원장 계정입니다.
12. Cost Center (원가 센터) : 비용이 발생하는 회사 내의 하위 부문을 식별하는 조직 단위입니다.
13. Business Area (사업 영역) : 회사 내에서 비즈니스 범위가 다른 영역(예: 사업부 또는 디비전)을 나타내는 구분입니다.
14. Line Item (행 항목) : 문서 내부의 개별적인 거래 대상을 나타내는 항목으로, 각 행 항목은 고유의 계정과 금액을 갖습니다.
15. Text (텍스트) : 각 행 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나 정보를 제공합니다.
이러한 용어들은 SAP의 각 비즈니스 트랜잭션을 기록하는데 필수적이며, 각각의 거래를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. Document Entry 시에는 이와 같은 정보들을 정확히 기입하는 것이 중요하며, 이는 나중에 보고서 작성, 감사 대응, 내부 통제강화 등의 모든 경영 활동에 영향을 미칩니다.
'word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Asset Class (0) | 2024.03.22 |
---|---|
Credit Memo (1) | 2024.03.21 |
Tax Code (0) | 2024.03.21 |
Chart of Accounts (0) | 2024.03.20 |
Noted item (0) | 2024.03.20 |